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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전환 후, 애센 클릭수의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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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가 생각한 예상이니 틀린 부분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① 홍길동이 페이지(글)에 접속하였다.

② 페이지 내의 상단에 있는 A광고가 화면 상에 표시되었다.

③ 홍길동은 A광고를 발견하고, (예를 들어)5초간 스크롤을 하지 않은 채 머물렀다.(*1)


여기에서 클릭수 +1(*1 의미론적 클릭), 수입 +100원


④ 홍길동은 하단에 있는 B광고를 발견하고, 이번엔 실제로 클릭을 하였다.


여기에서 클릭수 +1, 수입 +200원


여기에서 애드센스 홈피엔 클릭수 2, 수입 300원 표시됨.


이 개념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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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개 / 1페이지

Scotty님의 댓글

클릭수 1, 클릭수입 300원, 노출 2번 노출수익 10+10 원 되는게 맞습니다.
(노출 두번에 1번의 클릭을 했기에 eCPM은 150원이나 되는 굉장한 성과네요 ㅎㅎ)
cpm입찰에서 계산방식은 이렇습니다. 구글 애드몹이 원래부터 CPM입찰이라 기준해서 설명드릴께요.

노출(조회가능 view의 유효성 노출) 1000번에 얼마의 수익을 보험처럼 보장합니다. (광고주가 설정한 단가에 따라 달라짐) 그 천번중에 1번의 클릭이 생기면 높은 클릭 보상 단가가 추가됩니다. 이것을 다 합쳐서 eCPM 이라고 합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애드네트워크 수익창출 방식입니다. 유튜브도 동일함.

그런데 애드센스의 입장에서는 잘 매칭되는 고급 광고를 좋은글에 뿌려줘야하다보니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광고가 보여지는 노출시간까지 계산을 시켜야합니다.
사이트를 승인해준 책임도 있고 사람들은 노출수만 올리려고 악용을 할수가 있기 때문에 퍼포먼스측정을 합니다. 이런 것들을 모두 종합해서 퍼포먼스로 말해줘야 하다보니 eCPM만으로 해결이 안됩니다. 그래서만든 표면적인 지표가  애드센스의 RPM입니다.

신블릭님의 댓글의 댓글

자세한 설명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그런데, 광고가 화면에 노출되고, "몇초간 스크롤 한다 안한다" 이 행위에 큰 의미는 없고, 예시의 하단에 있는 B광고를 클릭하지 않았다면, 총 수익은 노출수익 10+10원이라는 말씀인가요?

Scotty님의 댓글

간단하게 다른 회사들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애드센스는 놀라운 알고리즘입니다.
수동광고 수량 제한을 두지 않는 이유부터가 이 RPM이라는 측정알고리즘 덕분입니다. 너희가 아무리 덕지덕지 붙여놔봐야 좋은거 아니다~ 이런 지능을 가진거죠.
아주 단순한 eCPM방식인 애드핏만 해도 수량제한이있습니다. 측정 콘트롤이 부족한 대기업 네이버조차도 수동 설치광고를 못하게 하는 이유입니다.

우움작위자드님의 댓글

저희 블로거들은 대부분 CPM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아서 같이 공부하면서 발전하는것 아니겠습니까. 제가 GPT에 물어보면서 이해한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A광고는 클릭을 안하고 단순 머무른것(5초)이고, B광고는 클릭을 했다면, 보고서에는 클릭 1, 노출 2, 수입 300 이렇게 표시될 것 같습니다.

A광고 표시 : 클릭 0회/노출 1회/매출 100
A광고는 노출 1000회, 매출 100,000원의 CPM 입찰 단가 10만원이 노출 1회 된 경우로 환산되어 100원(=100,000/1000)이 지급되었습니다.

B광고 표시 : 클릭 1회/노출 1회/매출 200
B광고는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는데 순수 CPM 수익만 있거나 클릭에 대한 보상이 합쳐진 경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 광고주가 딱히 클릭에 대한 보상을 설정하지 않은경우, 노출 1000회, 매출 200,000원의 CPM 입찰 단가 20만원이 노출 1회 된 경우인 200원(=200,000/1000)이 지급되었을 것입니다.
클릭을 1회했을 경우 광고주가 특별한 보상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CPM은 20만원입니다.
둘째, Scotty님이 말씀하신대로 광고주가 어떤 보상을 넣었다면, 최종 200원 매출은 CPM 수입 + 클릭에 대한 보상(그 조건은 우리는 알 수 없음)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 경우 정확한 CPM 단가는 알 수 없지만, CPM 최대값은 20만원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현재 애드센스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릭이란 광고주가 지정한 어떤 행동이 있고, 그걸 달성을 하면, 돈을 지급하는 일종의 지표 중의 하나로 변했다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또한, CPM 수익은 1000회 노출당 CPM 단가를 기준으로 입찰이 되지만, 실제 수입은 1000회 달성이 되지 않더라도 노출된 수만큼 비례해서 지급되는 것이구요. 구글이 이런 시스템으로 변경한 것은 광고 구조의 문제도 있었지만 여러 이유중의 하나로 트래픽은 많고 컨텐츠가 괜찮은데 단지 클릭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수익이 적은 사이트(대표적으로 IT)의 매출을 개선해주겠다는 의도를 말했었는데 그게 실제로 어느 정도 반영된 시스템이라 봅니다.

나야냐님의 댓글

질문 올리려다 검색했는데 잘 정리되어있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직 이해는 잘 안되는.. 좀 더 공부해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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