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 (무효트래픽)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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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태가 1~2일 밖에 되지 않았으니 아마도, 아직도. 광고 게재 제한 상태이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 몇달? 이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 펍코드 (ca-pub-12345...)가 하나 더 추가되어 내꺼하고 티스토리꺼하고 같이 적용이 되기도 했는데요. (그 때문에 개인도메인 사용자 vs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사용자 사이에 특이점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아무튼,
지난 6월 25일 ~ 26일 어제 엊그제부터 티스토리측의 광고 코드가 (또는 특정 광고 종류가) 실제로 발동(적용)이 되기 시작 했고. 자연스럽게 해당 코드가 심어져 있는 사이트(페이지)로 방문자 트래픽이 발생한 순간부터 문제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 원래 내 블로그 방문자수, 방문자 트래픽은 평소와 다름 없이 비슷했지만..
→ 티블측이 심어둔 티블 광고 코드가 어느 순간 "활성" (액티브) 상태로 바뀌었고
→ 구글/애드센스 시스템(기계)에서 보기에는 갑자기 특정 페이지/사이트 광고 코드에서 (티블 코드에서) 트래픽 없던 상태에서 크게 폭증했다고 인식을 해버렸고.
→ 그로 인하여 티블 측에서 추가로 코드를 심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URL이 무효트래픽이 의심되는 것으로 간주되어.
→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무효트래픽 : 트래픽 검토 :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받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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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무효트래픽 대부분은 이번 티스토리측 자체 광고 신설이 원인이 아니라고 합니다.
대신, 광고 게재 제한 부분의 경우에는 조금 더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합니다.
2023-06-29 18:56 내용 수정.
규모 사이즈가 남다르고 좀..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을 배제한다면 일시적 문제이니 어쨌든 결국 무효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 조치는 시간이 지나면 해소가 되겠지만 이번 사태의 사이즈가 좀 크다보니 빠르게 해결될지는 장담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작년 2022년 10월 화재 사고 이후 수습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도 다시 생각해보면?!
이미 엎어진 밥상이라 주워 담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사실 밥상이 곧 엎어질 거라고 수시로 예고도 되었었던 만큼. 사실상 수습 또한 개인의 몫으로 남겨질 것 같습니다. 결국은 다시 각자도생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상당수 티스토리 사용자들에게는 엄청난 타격이기도 하고, 화도 날만한 상황이긴 하지만, 2023년 1월 3일 약관 개정 소식을 전한 순간부터 이미 예정되어 있었던 일이.. 그런 6개월 전의 예고가 '어제' 실현이 된 것이다. 라고 보는 시각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 게재 제한 + 수익 감소 등.. 예상 이상의 피해를 입은 회원님들도 많으시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저도 안타깝고 티스토리는 물론, 어쨌거나 타사(남) 일인 것처럼 선긋고 소극적으로 지켜보는 구글/애드센스 쪽도, 티블측 만큼이나 좋게 보이지는 않으니. 저도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도 조심스럽긴 하네요.
물가 상승이나 경기 침체 사인 등 여러가지 이유로 광고 시장도 썩 좋지는 않을텐데, 하필 티스토리도 이 시기에 이런 조치를 진행했다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만.. (그래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화재 때도 그렇고 결국 피해는 콘텐츠를 만드는 우리 크리에이터들인 것 같습니다. 이 일이 어떻게 진행이 되든, 결국. 최종 피해는 저나 회원님들 처럼 티스토리 사용자들 될 것이라고 봐야할 것 같고.. 이쪽 업계? 특성상 한곳으로 모여서 하나된 목소리를 내는 것도 실상..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아직. 대책을 세우지 못한 분들이라면 이 와중에도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아서 실행하는 (혹은 결단하는) 전략도 같이 진행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번 이슈 관련해서 다소 물을 흐리는 일부 사람들?이 있는 것 같은데요. 일단 한명 정도는 경고 없이 접근차단 조치하였습니다. (어제 저녁부터 아직도 제가 컨디션이 좀 안 좋아서 조치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 아침에 보니 어제 저녁 10시쯤 트래픽 경고 뜨던데, 23~24시에 사이트 안 터졌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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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4.24입찰유형 CPM 비율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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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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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3.11애드센스 UX 관련 의견 수렴 (임시)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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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3.07몰아서 글쓰려니 힘드네요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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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2.27
신블릭님의 댓글
마닌님의 댓글
돈벼락님의 댓글
제빵왕김철수님의 댓글
크게숨한번님의 댓글
신블릭님의 댓글의 댓글
우선, 설문조사로 어떤 형식, 방법이 좋을 지 여론 수렴해야 할 것 같은데...이건 쉬운 일도 아니고, 이런 시간, 노력이 들어가는 일을 과연 누가 할 수 있을 지
신블릭님의 댓글의 댓글
둘리야님의 댓글
개인적으로
애드센스 계정 2개 있으며,
1개는 정상 / 나머지 1개는 게재제한 걸렸습니다.
저 또한 새벽그림자님과 비슷한 의견입니다.
티블측 광고코드 활성화 되는 순간,
구글측에서 뭔가 감지 되었고,
일부 운이 없는 분들에게 피해가 전가되었는것 같습니다.
(게재제한 걸린 계정은 최근 거의 운영을 안하고 있었는데 그 계정에 이런 결과가 나오니 황당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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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 사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람은 본인이라는것에 대해 현실을 자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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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번 사태로 구글 아래, 애드센스 광고로 운영되고 있는 유튜브, 개인 사이트에
불똥을 튄다면, 앞으로의 계획에 생각이 많아 집니다. (계정분리작업 등)
물론, 워드프레스도 운영하다보면 게재제한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워프가 뻘짓하지 않는 이상, 오로지 본인 실수에 의한것이겠죠.
이번 대량 티스토리 게재제한 사태는 분명 티스측 광고 활성화로 인해,
구글봇에서 무엇인가 감지되었고,
개인 잘못없는 다수가 피해를 본 상황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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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광고로 수익을 얻고 있는 분들이 본업일수도 있고, 부업일수도 있는데,
분명 생활에 일정 보탬이 되었을것입니다.
요지는,
이번 사태를 지켜본바, 역시 온라인 수익 플랫폼의 영원함은 없고,
수익 다각화 또는 개인 채널 하나정도는 필수였다는 결론을 내게 됩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