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꿀팁 분류

워드프레스 블로그 5분 만에 시작하는 방법(안녕하세요, 타코입니다.)

컨텐츠 정보

  • 3,245 조회
  • 12 댓글

본문

거의 2년 만에 찾아왔습니다. 

아직도 손에서 놓지 않고 꾸준히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좋네요.


제가 이번에 짧고 간단하게 알려드리고 싶은 꿀팁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게 시중에 비싸게 팔리고 있고 아주 어렵게 설명된 전자책이 많더라고요.


근데 워드프레스(워프)는 사실 알고보면 티스토리만큼 너무 쉽습니다. 최근 카카오서버 이슈로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찾는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사실 5분만에 만들 수 있는 아주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싸게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그 분들이 서비스라고 제공받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도 알려드릴테니 조금은 위안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워프로 블로그를 제작하는 건 3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 호스팅(서버) 선택

2. 테마 선택

3. 필요한 플러그인


끝.


이렇게 딱 세가지만 하면 끝! 나는데요. 전자책을 보면 이렇게 쉬운 방법은 끝도 없이 이해도 안되는 어려운 용어를 섞어서 복잡하게 설명하면서 마치 이 전자책은 비싸 이유를 억지 설명을 더해서 판매됩니다.


전자책을 사서 어렵게 워드플레스로 블로그를 만들었다? 그럼 그 다음에 나타나는 각종 문제에 대해서 AS를 해주나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사실 정말 엄청난 전문가가 만든 전자책이 아닌 그냥 티스토리 서버(카카오) 이슈로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찾는 타이밍에 맞춰서 돈을 벌려고 하는 장사꾼들이죠.


그럼 본격적으로 워프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5분 만에 시작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 때 필요한 3가지는 앞에서 말씀드렸죠? 서버, 테마, 플러그인.

제일 먼저 서버를 선택해야 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흔한 서버는 블루호스트입니다. 서버 자체가 해외에 있고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서 그런가? 속도도 느린 편입니다. 물론 돈을 많이 주면 빨라지기는 하지만 우리는 보통 하루에 100달러 정도 수익이 나오는데 큰 돈주고 이용할 필욘없겠죠.

그렇다면 CAFE24, 아마존 AWS를 사용할까요? 아니요. 너무 저렴하면 저렴한데 이유가 다 있습니다. 결국 최고사양을 찾게 만들어 놓았고, 저렴한 만큼 각종 이슈가 발생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서버는 모든 면에서 최고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서버인데요. 외국에서 만들어진 회사인데 서울에 서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서버 자체적으로 백업도 알아서 주기적으로 하기 때문에 각종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냥 하루 전으로 서버를 돌리거나 하면 되죠.

말이 너무 길어졌는데 cloudways.com(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를 만들면됩니다.가입을 하기 전 추천인 코드를 찾아 입력하거나 30~40% 할인쿠폰을 구글링해서 개설해서 사용하면 최소 3달 정도는 무료 사용이 가능하죠.

42bd9c53265b597ea5eb7bafc756d43c_1667619027_3057.png 


가입을 하고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워드프레스 6.0이 선택되어있죠? 바로 가입하고 서버비 결제만 하면 바로 워드프레스가 개설되는겁니다.


워드프레스 6.0 선택을 하고 서버이름, 프로젝트이름은 본인이 원하는걸 아무렇게 작성하면 됩니다. VURTL서버를 선택하고 서버용량은 1G로 만들어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트래픽을 감당하는 CPU 용량으로 보면 되기 때문에 서버용량은 실시간 트래픽 500이하는 1GB, 1000이상 올라가면 2GB가 이상부터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서버위치는 서울로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설정하면 서버비용은 13달러가 발생하는데 많은 분들이 여기서 고민을 합니다.


1GB는 13달러, 2GB는 26달러로 환율까지 생각하면 생각보다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잇는데요. 왜 비싸게 느껴질까요? 당연히 우리가 티스토리라는 매우 자유도가 높은 무료 블로그를 이용해왔기 때문이죠. 티스토리 서버가 개판이라고 욕할게 아니라 공짜라서 고마워해야합니다.


혹시 13달러가 너무 비싸서 CAFE24나 아마존AWS를 5천원 주고 만드신다면 분명 엄청나게 후회하실겁니다. 만들어보고 경험해보시면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여기서 13달러를 결제하기 전 아까 말씀드린 추천인 입력이나 할인코드를 찾아 입력하면 2~3개월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거 잊지마세요.


42bd9c53265b597ea5eb7bafc756d43c_1667619027_0753.png   


결제를 완료하면 2분 정도 뒤에 본인이 만든 서버에 워드프레스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서버 하나에 본인이 필요한 워드프레스는 얼마든지 찍어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어플리케이션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앱 어플리케이션을 누르고 만들면 됩니다.



42bd9c53265b597ea5eb7bafc756d43c_1667619026_9464.png 

내가 만든 APP Application을 클릭하면 어플리케이션 매니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ADMIN PANEL을 보면 본인의 워드프레스 주소가 랜덤에서 주어집니다. 여기에 본인이 구입한 도메인을 입히면 되는데요.


※ 꿀팁​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개인도메인 주소를 여기에 입히면 티스토리로 서브도메인 입혀서 하는 것처럼 처음부터 광고 송출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입히기

도메인은 Domain Management를 클릭해서 본인이 구입한 개인도메인을 입력하던지 개인도메인 서브를 만들어서 여기에 입히면 됩니다. ​만약 티스토리에 입힌 도메인을 그냥 가져와도 좋지만 티스토리를 그대로 나두고 서브도메인을 만들어서 입힐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 서브도메인'이라고 구글링하면 세팅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SSL 세팅하기

도메인까지 입혔다면 SSL Certificate로 들어가서 Domain Name 1에 워드프레스에 입힌 도메인주소를 적고 SAVE를 누르면 SSL까지 무료로 입혀집니다. 도메인하고 SSL까지 입혔다면 이제 테마 설정을 하고 필요한 플러그인을 찾아서 세팅하면됩니다.



테마 세팅하기

제가 추천하고 싶은 테마는 GeneratePress, Newspaper 이렇게 두가지로 둘 다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좀 더 자유롭게 세팅하면서 쓰고 싶다면 유료버전 이용을 추천합니다.



필수 플러그인 추천

꼭 사용했으면 하는 플러그인은 WP ROCKET이라는 플러그인입니다. 티스토리를 서버관리나 사이트 최적화를 따로 안해도 되지만 워드프레스는 직접 관리를 해줘야하는데 이때 필요한게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물론 유료로 이용해야하는데 Cloudway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최적화 플러그인 Breeze​를 그냥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가장 좋은 이유 중 하나로 최적화 유료 플러그인을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안 그러면 또 돈을 내야하죠.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 SEO 최적화 플러그인 Yoast나 Rank Math라는 것도 있는데요. 이것도 둘 중 하나써도 되고 안써도 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RANK MATH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테마 GeneratePress, Newspaper(둘 다 무료 사용이 가능하지만 유료추천)

최적화 플러그인 : WP ROCKET(유료), Breeze(무료)

SEO 플러그인Yoast(유료), Rank Math(유료)

기타 플러그인 : 입맛에 따라서 추가


끝.


글을 마치며

생각보다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요. 이렇게 정리를 하면 서버비, 도메인비, 테마구매비, 플러그인 비용까지 모두 달러환율까지 생각하면 최소 월 10만원 내외로 나올 거 같은데요. 수익이 크다면 월 10만원 정도는 감당해야죠.


10만원이 아깝나요? 그러타면 티스토리를 이용하세요. 티스토리는 완전 모든 게 다 무료입니다. 서버운영비, 서버제공비, 테마까지 전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솔직히 무료로 사용하면서 티스토리 욕하면 안되겠죠? 티스토리가 지금은 좀 문제가 생겨서 버벅이지만 티스토리 같은 천사는 없습니다.


아무튼 조금만 구글링을 하면 방법은 다 나와있고 생각보다 쉽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죠? 하지만 비용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서버 관리(AS)도 본인이 해야하는데 '클웨'를 이용하면 그 수고를 덜 수 있어요.


우리는 서버 만들고 테마 입힌 후 플러그인 몇 개 사서 설치한 다음에 글만 쓰면 되는 거니까 어렵고 번거롭게 전자책 구매하지마세요.

관련자료

댓글 12개 / 1페이지

라벤더향기님의 댓글

라이트세일 이용하면 후회하는 이유가 뮐까요?

클라우드웨이즈도 결국 메이저 호스팅업체꺼에다 관리가 용이하게 패널 넣은 거 밖어 없는데...

전 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씁니다.

클웨가 현재 이슈되는것은 클웨측에서 추천인에게 커미션을 주기 때문에 커미션 수익을 목적으로 일부카페나 블로그에서 홍보하기 때문이잖아요?

타코님의 댓글의 댓글

저는 라이트세일로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세팅하는 것부터 NIGNX 설치를 하는 방법, SSL 설치 기타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어디 카페나 블로그에서 홍보하는 건 제가 다른 카페나 블로그를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구요. 일단 제일 큰 문제는 사용성에 대한 문제로 복잡합니다.

다양한 문제에 대한 고객 문의에 대한 대응 속도도 다릅니다. 클웨는 항시 대기 중이기만 아마존은 메일로 주고 받아야하죠. 제가 라이트세일을 이용할 때 뭘 잘못 건들였는지 모르겠지만 서버가 터져버리고 대응이 정말 늦어서 백업도 안되고 사이트 하나가 그냥 증발한 적이 있어 클웨로 옮기게 되었거든요. 지금은 개선 되었는지 모르겟지만...

그 외에도 서울에 서버를 두고 있다는 점도 정말 약간의 차이로 볼 수 있지만 속도에도 영향이 있다는 점이 있겠네요. 최적화 플러그인을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점도 좋고요.

라이트세일을 편하게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개인적으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어렵게 시작하지 말고 쉬운 길을 선택하라는 의미로 소개해드린겁니다.

qoqoqo님의 댓글

단순 워프만 한다면 위 내용이 알차고 좋습니다.
그러나 apache 또는 nginx , mysql 또는 mariadb, php 등 서버단에서 버전업데이트를 해야될때에는 또다시 고민을 할 수밖에 없겠죠.

기술은 계속 발전하니깐요. 호스팅 업체에서 무료로 웹,db 서비스 버전을 업데이트 해준다면 좋겠지만 그런곳이 있나요?

단순히 글만 쓰면 되겠지 하고 하다가는 워프든 앱개발이든 결국에 시간지나면 서버단에서 업데이트및 마이그레이션등 여러작업들을 해줘야되는 시기가 옵니다.

서버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사람들은 잘 모르더라구요…

요즘 티스때문에 워프 많이들 하실텐데 전 너무 안타깝게 보입니다.

아무생각없이 글만 쓰면서 돈 벌기에는. 사실상 티스가 가장 좋은 플랫폼인데 그걸 잘 몰라요 ㅎㅎ

타코님의 댓글의 댓글

잘못 이해해서 비꼬는 줄 알았네요. 맞습니다. 티스토리가 얼마나 좋은 지 모르시는 거죠.
그래도 들어보니 워프 강의가 100만 원이 넘다고 하니 제가 무료로 팁을 풀어봤습니다.

adagio님의 댓글

타코님 등 고수분들 글과 댓글을 캡쳐해 가며 마음에 세기면서 티스를 키웠던게 기억이 납니다.
워프 꿀팁 딱 핵심만 집어서 설명해주신것 감사합니다.

혹시 이번 티스 사태 광고 미송출의 원인이 뭐하고 생각하시나요

타코님의 댓글의 댓글

티스토리 광고 미송출은 아무래도 제일 1순위는 tistory.com 서버가 터지면서 티스토리 제공 도메인을 이용하는 분들이 가장 불편하실겁니다. 개인도메인을 입힌 분들도 광고 미송출된다고 하는데 개인도메인 이용자는 훨씬 안정적으로 송출될꺼에요.

저도 개인도메인만 입혀서 하는 티스토리 3개가 모두 광고 송출이 잘되는데 티스토리 제공 도메인은 송출이 안되네요. 또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백링크도 중요한 요소같습니다. 아무래도 애드센스도 구글이기 때문에 크롤링할 때 백링크가 있는게 더 잘되는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고유주소(퍼머링크) 탓이라고 봅니다. 개인도메인을 입혀도 제공되는 도메인으로 들어오고, /m(모바일) 도메인, ?category 도메인 등 글 하나 쓰면 최소 12개에서 최대 72개의 고유주소가 한번에 만들어집니다.

애드센스 입장에서는 어디에 광고를 걸어줄지 애매한거죠.

adagio님의 댓글의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보니깐 백링크가 많이 걸려있던 블로그가 그나마 더 노출이 잘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하 티스토리 주소 문제도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조롱이국수님의 댓글

좋은 글입니다. 일단 블루호스트 같은 곳 추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신뢰도 상승! 저도 요스트보단 랭크 마스 이용하고 있고, 최적화 플러그인은 캐싱 플러그인 하나 쓰고 있네요. 사실 플러그인 갯수를 줄이는 게 가장 최적화에 좋은 거같아요

라카차님의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최근에 오라클 리라우드에서 무료로 워드프레스 운영이 가능하다고 해서 알아 보고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시다면 같이 고민좀 부탁드립니다. 제 지식이 미천하여 고수님 의견이 궁금합니다.

아서7님의 댓글

티스토리만 놓고 보면 정말 좋은 서비스 입니다 호스팅 도메인 이런거 연결하고 하는 건 좋은데 돈도 들고 문제 생기면 골치 아픈 것도 있으니 말이죠

어쨌든 카카오가 운영을 잘 못하는 것도 문제가 있으니 어쩔 수 없고요 그리고 워프 강의를 100만원이나 받는다는 것도 참 그렇네요 저도 잘 못하는데 구글링 해서 다 해결하고 운영중인데

아무튼 글 잘보고 갑니다

Total 59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최근 30일 CPM 비율은? (비회원/비로그인 투표 가능)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47(2) 명
  • 오늘 방문자 1,878 명
  • 어제 방문자 2,385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086,475 명
  • 전체 회원수 3,797 명
  • 전체 게시물 5,736 개
  • 전체 댓글수 21,651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