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질문 분류

고수님들 한번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워프관련)

컨텐츠 정보

  • 1,121 조회
  • 15 댓글

본문


안녕하세요. 우선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 초보자로서 질문하나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몇달 간 고민하다가 도조히 안되서.. ㅠㅠ


원래 노출과 클릭이 많지 않았지만 그래도 3월 23일까지는 작성하는 만큼 조금이라도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3월 24일 이후로 급격히 떨어지더니 그 이후 꾸준히 글을 작성하여도 도무지 회복을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거의 2달째 이러고 있습니다.. 


급격히 하락한 시점 전후로 무엇을 했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나지만...


1. 워드프레스 seo를 적용한다고 기존에 부족해보이는 글을 서로 통합하고 작성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찾을 수 없는 페이지 hit 가 증가하여서 그런가.. 해서 404 hit 증가하지 않도록 삭제한 페이지는 모두 구글서치콘솔에서 url 삭제해도 ..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ㅠㅠ


2. 워드프레스 스킨에서.. 자식 상속을 했는데.. 혹시 이게 문제가 될까요...??



정말 열심히해본다고 티스하다가 워프도 개설한건데.. 해결이 안되니 너무 힘듭니다. ㅠㅠ 조금이라도 힌트될만한 말씀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ㅠㅠ





c3a3474a03a9d4ccfb9f2127e5f3165f_1685320923_4409.png
 



관련자료

댓글 15개 / 1페이지

37853님의 댓글

위 증상으로 볼 때 스팸 사이트로 분류되어 노출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팸 사이트로 분류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저렇게 되면 복구는 사실상 어렵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사이트에는 지수가 존재하는데 이 지수를 넘어가는 큰 실수를 했거나 작은 실수가 모여서 저런 결과가 오는 것으로 말씀하신 작업 (일반적인 수준의 글 통합, 차일드 테마 생성) 만으로 저렇게 될 확률은 낮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저 또한 위와 같이 스팸 사이트로 분류된 유사한 사이트가 하나 있는데 서버 비용 보다 수익이 크기 때문에 유지는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알고 있어 조치 했고, 그 이후 더 나빠지지는 않지만)

다만, 추후 비용 효율이 낮아진다면 기존 사이트의 글을 새로운 도메인으로 이동할 생각입니다.

저라면
- 새로운 사이트를 빠르게 개설해서 운영을 시작
- 기존에 다룬 키워드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



추가)
저런 형태로의 나락 ( 나락 전 크롤봇에 의한 트래픽 급등 후 유입 급하강 패턴 ) 은 스팸 판정으로 보는게 합리적인데, 저 또한 저렇게 나락가고 회복되는 사이트를 찾아 보고 수소문해 보았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아무도 카더라외에 답을 줄 수는 없는 부분이니 일단 블로그라는 것을 계속 운영하고 이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새 도메인으로 새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입니다.

기존 사이트의 유지 여부는 각자 상황이 다르니 유지할지 말지는 저처럼 기준을 정해서 판단해야 할테구요.


그리고,
이 전에 작성한 글 마지막 ( http://rb.gy/8fa44 )에도 안내 드린 부분이지만 평소와 다른 수정 발생 시 해당 사항을 자세하게 캘린더 등에 기록해두면 추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결책을 드리기는 어려운 부분이지만 참고하시라 글 달아봅니다.

현금흐름님의 댓글의 댓글

37853님 의견 감사합니다. 마음이 아프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어떤 이유에서든 스펨 판정이 난걸로 보입니다. 고심고심해서 처음으로 워드프레스도 만들고, 도메인도 유료로 구매해서 시작해본것인데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이미 작성한 90여개의 글이 아쉽지만,

절치부심하고 도메인 구매를 1년만 해놓은게 다행이라고 생각하는게 최선일것 같습니다. 다른 도메인으로 다시 도전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 생각해보면 ad inserter로 쿠팡 파트너스를 너무 과하게 넣었나.. 구글 애드센스랑 쿠팡 파트너스랑 테스트하다가 동시에 겹치는 상황이 연출되서 그런가... 생각이 들기도합니다.

37853님의 댓글의 댓글

저는 주위에서 물어보면 메인 사이트 하나 두 개는 리스크 가능 성을 최소화 해서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사이트들로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이것저것 다 해보고 싶겠지만 그러면 올바른 것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비교대상군이 없어 계속 막막함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 블로그 생태계는 구조적으로 내 사이트의 문제는 나 혼자 알고 있고 또 내가 찾아야 합니다. )

워드프레쏘님의 댓글

구글은 저품질 없다..이 말은 이제 옛말입니다....이미 작년부터 스팸 필터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렇게 나락 가는 블로그가 상당히 많습니다..이유를 찾기는 어렵죠;; 해외에서도 이렇게 하루 아침에 나락간 블로그가 많다고 하더군요..글 수가 많지 않다면 새로 키우는게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37853님의 댓글의 댓글

공감합니다.

저런 형태로의 나락 ( 나락 전 크롤봇에 의한 트래픽 급등 후 유입 급하강 패턴 ) 은 스팸 판정으로 보는게 합리적인데, 저 또한 저렇게 나락가고 회복되는 사이트를 찾아 보고 수소문해 보았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아무도 카더라외에 답을 줄 수는 없는 부분이니 일단 블로그라는 것을 계속 운영하고 이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새 도메인으로 새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입니다.

기존 사이트의 유지 여부는 각자 상황이 다르니 유지할지 말지는 저처럼 기준을 정해서 판단해야 할테구요.

현금흐름님의 댓글의 댓글

제 기준에서는 글이 적지는 않지만.. 90여개 정도.. ㅠㅠ 도메인을 다시 구매하고 다시 시작해야할 것 같습니다. ㅠㅠ

찬만두님의 댓글

힘내 십시요. 구글링 해보니까 퓨어 스팸? 이라는 내용이 있던데 스팸사이트로 분류되면 서치콘솔에 뜨기도 하는것 같더라고요...서치콘솔 에서 그런 메시지가 떳는지 확인 해보시고 아직 1년 안된 사이트면 희망을 버리지 마세요.
저도 유입이 적지만 희망을 가지고 5개월째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현금흐름님의 댓글의 댓글

서치콘설에 퓨어스펨이라는 내용은 없지만, 그래도 참고가 될 수 있는 말씀 감사합니다!! ㅠㅠ

이영동님의 댓글

무슨 답을 해야할 지 흠...
3월 말 경이면 구글 저품질이 아닐 겁니다.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한 현상으로 저품질이다는 걸 너무 쉽게 판단하네요.
구글 알고리즘에 관해서 일일이 설명할 수 없지만 애초에 최적화가 되지 않은 채널이라 대미지가 더 큰 겁니다.
저품질이랑 비슷해 보이지만 다르다고 판단됩니다.
그래프 만으로 100% 완벽하게 짐작할수 없겠지만 지금의 조회수는 일명 하위 포스팅 누락현상으로 판단됩니다.
최상위에 있던 포스팅은 살아남았지만 이하 포스팅들은 브릿지 사이트들의 공격으로 인해서 구글이 싸그리 무너질 때 무너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부적인걸 모르니 100% 맞을 순 없고 신뢰도 80% 선에서 참고하세요)
다만 지금은 최적화 되지 않은 채널은 사실상 저품질로 시작해야 되는게 현실입니다.
뭐 이건 중요한 게 아닐테고...

해결책이 중요하겠죠.

1. 6개월을 두고 구글 최적화 작업을 한다.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지만 구글 카테고리 위주로 쓰는 분들은 필수작업이죠.
2. 3개월을 두고 네이버 최적화 작업을 한다.

최적화 수치는 네이버 5000, 다음 2000, 구글 500정도입니다.

3. 블로그 스팟을 6개월을 두고 서브로 최적화 작업을 한다.
파이프라인 다변화는 어차피 필수죠. 서브 워프를 파던 뭘 하던 해야죠.

구글 블로거는 워프보다 10배는 어려울 겁니다.
3개월째 구글 조회수가 낮다는건 단순히 포탈의 문제로만 볼 수 없습니다.
신규 채널이면 신규채널 답게 포스팅을 해야죠.
어딜가나 틈새시장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죠.
구글 장벽이 높아진건 사실이고 이전과 달리 관리도 해야되는 등 짜증나진 건 사실인데 어쨌든 좋은 글 구글 입장에서 필요한 글은 가져갑니다.

글 쓰는 주제 선택부터 재점검 하시길 바랍니다.
chat gpt 이후 포탈들의 분석 방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특별한 변화없이 그대로 계속하셨다면 아마도 대미지가 크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참고로 구글에 얽매이는 분들이 많은데 지금의 구글은 검색엔진으로 가치가 거의 없는 곳입니다.
다음 또한 구글이랑 같이 가고 있죠.
그냥 나무위키 보는 곳입니다.
특히 한국어는 다른 언어보다 알고리즘에서 더 큰 대미지를 입었죠.
아마 대부분 이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구글에 의존하는 블로거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구글 보다는 빙과 네이버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많은 가능성을 줄 겁니다.

구글 문제는 뭐 일정 이상 블로거들은 바뀐 알고리즘과 공격으로 심각하다는 걸 아실겁니다.
거기에 구글 바드도 수준 이하...
정확히 말하면 구글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겁니다.
뭐 이게 중요한 게 아니고 시기상으로 보면 저품질이 아니라 최적화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포스팅 누락현상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지금의 포스팅 방식으로는 흠...
새로 키운다고해서 구글이 최적화해 줄 것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구글 프렌들리 기간도 이제 옛말입니다.
조회수가 올라가지 않은 원인이 단순히 채널에만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신블릭님의 댓글의 댓글

긴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블로그의 최적화 수치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최적화 수치'라는 말을 몇 번 여기저기서 보긴 했는데요. 포털에서 공개할 리 만무하고, 비공식적인 용어인거죠? (따지려는 거 절대! 아닙니다. 어디에서 나온 말인지 궁금해서요^^)

이영동님의 댓글의 댓글

죄송하지만 개인적인 데이터 정보라 그 이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만 정확한 데이터입니다.
최적화도 단계별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어느 수치가 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공식적으로 얼마다 이런 수치는 금기어지만 일정 부분 공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채널마다 반응 데이터를 모은 것이니 참고하시는데 문제는 없으실 겁니다.
다만 관련 데이터는 영원한 것이 아니고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님의 댓글의 댓글

안녕하세요. 선생님! 긴글 말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바와 같이 블로그 최적화에 더욱 힘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예 블로그를 삭제 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보긴 하였지만 조금더 최적화에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tal 4,508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나는 애드센스가..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34(2) 명
  • 오늘 방문자 1,184 명
  • 어제 방문자 2,988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021,108 명
  • 전체 회원수 3,710 명
  • 전체 게시물 5,594 개
  • 전체 댓글수 21,178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