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일반 분류

티스토리 카카오 공정위 신고 관련

컨텐츠 정보

  • 1,963 조회
  • 17 댓글

본문


아래 어떤 분의 글을 보고 티스토리 카카오에 관련되어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를 하려고 합니다 

몰론 티스토리는 비공개 이전예정이긴 하지만 괴롭힘 당한만큼은 괴롭혀야겠죠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의 문제와 불공정약관등에 관련되어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이게 맞나싶어서 포럼에 여쭤봅니다. 



1. 티스토리는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제공자로 블로거에게 서버등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자입니다. 

2. 티스토리는 본인의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고 광고하며 유저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는 사업자인 카카오의 소유이지만 블로그에 담긴 여러 콘텐츠는 블로그 제작자의 소유입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가 수익화를 위해서 자체광고를 설정하는것은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문제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5.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가 수익화를 위해서 블로거의 콘텐츠를 무단 점유(?) 점거(?) 하여 티스토리 자체 서비스가 아닌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그것도 블로거 타인의 콘텐츠에 기대하여 광고를 세팅하는것은 매우 큰 문제입니다. 


6. 티스토리는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유료화, 네이버블로그와 같은 자체광고를 게재하는 등의 방법이 아닌 


블로거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구글의 심사를 거쳐 정당하게 구글의 광고를 게제할 수 있는 콘텐츠에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동의없이 무단으로 구글의 광고를 게제하는 방식으로 콘텐츠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서버 및 기타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제공자일뿐 

정당한 소유자가 있는 콘텐츠에 무단으로 타사의 광고를 콘텐츠 내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오인되도록 게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7. 티스토리의 약관은 최근에 개정되었으며 티스토리는 블로그서비스 제공자고 콘텐츠에 대한 권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단으로 콘텐츠에 타사의 광고를 혼합하여 넣는 방식으로 정당한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권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8. 이러한 문제는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와 전혀 연관이 없는 구글서비스에 대한 피해로 이어지면서 실제 많은 피해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것에 대한 사례들을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시) 


9. 불공정 거래 및 약관 관련 문제들 더 살펴보고 위와 같은 내용으로 신고할 예정입니다.



정리가 좀 안된것 같지만 추가적으로 의견 주시는것들 함께 해서 뭐라도 하고 떠나려구요 


카카오는 진짜 나쁜놈들입니다. 그들은 블로그 서비스에 대한 서버등 플랫폼 제공자일 뿐이며 그 안에 콘텐츠는 티스토리것이 아닙니다. 

자사광고나 유료화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그거야 정당한 서비스 제공자의 권리이지만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개인이 구글의 심사를 통해서 광고게제 권한을 얻는 경우로 자사광고를 올리는 사안과 유료화 사안과 다른 부분으로 원래는 구글에서 해결을 좀 해주어야 겠지만 그런것 기대는 어려울테니 할 수 있는 것들이라도 해보려고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17개 / 1페이지

방랑시인님의 댓글

승산 가능성은 있어 보이네요. 지금까지 무료라고 모집하고, 유저들의 콘텐츠로 막대한 수입을 올리는 집단이죠.

호랑이황님의 댓글

공정위는 갑질, 불이익을 중재하는 기관이니 이번 사태를 신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사태로 인해 빼앗긴 수익, 계정 정지는 실제로 벌어진 이유라 사유도 명백해 보이고요
1 럭키포인트 당첨!

이영동님의 댓글

현재 카카오의 행보는 지금 말씀하신 사안을 대부분 피하고 있습니다.
공정위 쪽은 모르겠지만 손배소 사안에는 해당됩니다.

1. 현재 카카오가 강제로 넣은 펍코드는 일종의 해킹 코드로 이로 인한 무효트래픽에 대한 피해는 전적으로 카카오의 책임 사안입니다.
미국에서는 난리 났을 일이죠.

2. 카카오는 약관에서 자체광고라고 명시했지만 엄밀히 말해서 현재 카카오가 넣은 코드는 자체코드를 넣은 것이 아니라 해킹 코드를 심은 것으로 자체광고라고 보기 힘듭니다.
프로그래밍적 해석은 개발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만 호스트 클라이언트로 설정했으니 해킹으로 봐야합니다.

3. 자체광고의 경우라고 할 지라도 해당 컨텐츠의 저작권은 블로거들에게 있음으로 해당 콘텐츠를 이용해서 영리활동을 벌일 경우 수익에 대한 비율 배분 등과 수익 공개 등의 절차를 해야합니다.
논쟁의 여지가 가장 심한 부분이지만 저작권 및 몇가지 법률에는 저촉될 수 있습니다.

그 외 뭐 여러가지 있는데 솔직히 그냥 미련없이 접으시길 추천합니다.
단체 손배소를 해도 시원찮은 굉장히 문제가 큰 사안임에도 그냥 내 수익 줄어든거만 징징대는게 현실입니다.
카카오 화재 때도 마찬가지고 궁극적으로 유저들은 그냥 수익 줄은 거만 생각할 뿐 관심이 없을 겁니다.
몇 천, 몇 백 달러가 사라지는 피해를 입은 사람이 있어도 도리어 헛소리하는게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JITRADE님의 댓글의 댓글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해볼 수 있는것들 몇가지 정리해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호랑이황님의 댓글의 댓글

승소가능성이 있다면 단체소송을 걸어줄 변호사 찾아 맡기면 안되는 것일까요.
댓글 적으신 것을 보니 별로 질것같지 않은 생각이 드네요.

다들 관심이 없다고 움직이지 않는데

변호사애게 피해사실 알리고 맡겨놓으면 절반정도는 움직이지 않을까요

블로그 포기 안하는 것 처럼 자신 권리 찾는 것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영동님의 댓글의 댓글

권리를 찾는 것이 무슨 이득이 있을까요?
그리고 승소한다한들 어차피 떠나야하는 것은 불변입니다
뭔가 크게 오해하신 듯해서 조언을 하자면 블로그가 굳이 왜 티스토리여야 하나요?
티스토리에 애정을 가지시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이전하셔도 아무런 문제될 게 없습니다.
처음에는 너도나도 할 것 같지만 막상 소송 절차 들어가면 10명의 10명이 도망갈 겁니다.

호랑이황님의 댓글의 댓글

저또한 티스토리를 떠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떠나지 않는 사람 있을겁니다. 가만히 있으면 티스토리는 또다른 갑질을 계속 할겁니다. 이런분들때문에서라도 그냥 못떠납니다. 카카오 하는짓이 더러워서 더 오기가 생기는 것도 있고요

국민신문고, 공정거래위원회등 개인이 할 수 있는건 해보려고요.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고 해도 해야겠습니다. 머리에선 시간낭비 말라고 할때가 있는데 마음에서 하라고 하네요

Z24님의 댓글

JITRADE님
쪽지나 매일을 보낼 수 없어 글을 남깁니다.
혹시 이 내용을 티스토리 포럼에 알려도 될까요

피자빵빵님의 댓글

응원합니다 :) 저도 지속적으로 고객센터의 클레임 접수중이며, 내용증명도 이미 작성해놓은 상황입니다 !

Total 5,490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정보 탐색 시 가장 신뢰하는 사이트(검색엔진)는?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249 명
  • 오늘 방문자 1,720 명
  • 어제 방문자 2,761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765,060 명
  • 전체 회원수 4,495 명
  • 전체 게시물 6,707 개
  • 전체 댓글수 25,340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