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질문 분류

티스토리 글 복붙 이전 시 중복문서 위험성

컨텐츠 정보

  • 1,016 조회
  • 21 댓글

본문

안녕하세요. 댓글을 읽다가 워프로 글 복붙하여 이전할 때
그게 티스토리 글이라면 유사문서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크다는 내용을 읽게 되었는데요.
색인 제외 신청을 해도 티블 특성상 그렇다는 건지요.

그리고 글은 다 비공했지만 티블 블로그 자체는 살려두고 싶을 때
블로그 지수 감소를 위해서 키자드와 카뷰에서 링크 걸었던 것들도
일일이 모두 삭제하는 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워프로 복붙하여 이사하려고 하는데
유사눈서 문제가 크다고 하니 걱정되네요. 조언 좀 부탁드릴게요.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21개 / 1페이지

방랑시인님의 댓글

구글이 알아서 걸러 줍니다.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저는 90% 정도 티스토리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하고 조금만 수정해 줄 뿐입니다. 노출 잘 됩니다. 이전 글은 비공개, 삭제처리하면서 진행합니다. 구글 공식글에서는 이전글이 다시 크롤링해서 검색되지 않으면 자동 누락 시킨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크게숨한번님의 댓글의 댓글

아. 다행이네요. 복붙 이사는 해보질 않아서 걱정이었는데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어미만 바꾸는 정도로도 될까요. 방랑시인님 글 보며 많이 배우고 도움받고 있어요. 늘 감사드립니다.

키키님의 댓글

원래부터 중복문서 걱정은 구글검색은 안하지 않나요?

문제는 네이버죠.
경험상 티스토리에서 글을 지워도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몇 달 동안 남아있습니다.

크게숨한번님의 댓글의 댓글

저는 90프로 이상이 네이버 노출이거든요. 비공하고 색인제외신청했는데도 뜨고 있습니다. 몇 달이나 남아있을 수 있다니... 그게 문제네요 정말.

jaykee님의 댓글

redirect 시키시면 되세요. 조금 수작업이지만 그래도 301 redirect 시키면 canonical 문제는 사라집니다.

jaykee님의 댓글의 댓글

방법은 항상있죠~단지 기술적인 부분을 어떻게 적용시켜 나한테 유리하게 적용시키느냐의 차이이죠~^^

jaykee님의 댓글의 댓글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crawling-indexing/301-redirects?hl=ko#jslocation  URL 크롤링을 하면 향후 크롤봇이 자바스크립트 해석하고 redirect 대상으로 설정됩니다. 서버측 redirect가 안될경우 자바스크립트도 가능합니다.

키키님의 댓글의 댓글

문서에도 나와 있듯이 자바스크립트 이동이 301 리다이렉트가 아닙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된 이동은 일반적으로 추천되지 않습니다. 문서에도 나와있듯이 어쩔 수 없을때나 쓰는 겁니다.  중복으로 볼지 어뷰징으로 볼지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어뷰징 사이트가 워낙 많아서요.
(구글 서치엔진의 사이트 이전기능은 301 리다이렉트가 설정되야 설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도 301 리다이렉트시 사이트 주소 변경에 대한 도움말이 있습니다만...)

 구글이야 자바스크립트도 사이트 디자인까지도 보니 알아서 잘 처리해줄 수도 있지만 네이버가 해당 문서를 어떻게 볼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저도 몇 개 글에 대해선 그렇게 해놨습니다. 하지만 문제 없다 이렇게 해라 라고는 말하긴 그렇네요.

jaykee님의 댓글의 댓글

구글에서는 자바스크립트로 하는것을 redirect 301로 보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서버단에서 redirect를 하라고 하는 이유는 crawling 문제도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같은 redirect로 보고있다는 내용이죠.)

참고로 네이버에서는 소유 확인용으로 redirect 301에 대한 가이드가 있는데, 웹표준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각자가 판단해서 해야하는 부분이지만 네이버에서는  https://help.naver.com/service/30010/contents/17589?osType=PC&lang=ko 웹 표준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고,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할 수 없다는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중복문서 관련해서 걱정이 많으신데, 구글의 중복문서 관련해서 가장 빠르게 피해를 입는 것은 같은 도메인 안에서 문서 돌리기를 할 때 구글 봇이 크롤하면서 패널티를 줍니다. 외부의 문서일 경우 출처의 URL이나 canonical이 있게되면 구글봇은 crawling을 하면서 문단 (페이지x) 간격으로 비교를 하기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봐야합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기술 부분에 있어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시고 개인 스스로가 판단하셔야할듯합니다. (이미 redirect 되고, 소유확인을 위한 봇이 들어온다고 하여도 옮겨진 도메인으로 bot이 방문하고, 도메인 소유 확인을 할 것이기에 소유 확인에도 문제는 없어보일듯 하지만 스스로가 기술적인 부분을 판단하시고 결정하셔야할듯 하네요.)

키키님의 댓글의 댓글

해당 문서에도 자바스크립트 리디렉션이라고 써있는데 자꾸 301 리디렉션이라고 하시면... 뭐 더 말씀드릴게 없습니다;;;

네이버는 사이트 인증 문서를 말고 사이트 이전 문서를 보셔야 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seo-basic-redirect
웹페이지 이동시 자바스크립트로 리다이렉트 금지 / 페이지를 변경할 경우 301 redirect 사용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seo-basic-migration
사이트 이전시 고려사항 301 redirect 사용
2 럭키포인트 당첨!

jaykee님의 댓글의 댓글

이해를 위해 마지막 댓글을 달겠습니다. 301 redirect의 종류에서 영구와 임시로 나뉘게 되고, 방법적인 부분에서 서버측에서 redirect를 거느냐 아니면 meta refresh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redirect를 거느냐로 나뉘는데...

여기서 자바스크립트로 redirect를 하게되면, 검색로봇이 잘이해를 못합니다. 한마디로 crawling을 못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네이버에도 문구가 나와있쬬?)

그래서 자바스크립트로 redirect를 하게되면 사이트 페이지 이전을 하였을 때 기존 사이트와 이전한 사이트를 이해못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구글에서도 마찬가지라 서버에서 제대로 redirect를 걸라는 것입니다.

문서에는 301 redirect가 아니다라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방법적인 부분때문에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죠.

키키님의 댓글의 댓글

이해를 위해서 마지막으로 덧글 다셨는데 죄송하게도....

301 리디렉션 = 리디렉션 이 아닙니다.
301 리디렉션 방법에 영구 / 임시 방법이 있는 게 아니고,

리디렉션 방법 중에 영구 / 임시 방법이 있고 영구 방법 중에 301 / 308 / 메타 프레시 / 자스 로케이션 방법이 있는 겁니다...
임시 방법중에는 302 / 303 / 307 등이 있는 거구요.
(301 코드는 moved permanently 코드로 영구적으로 이전하였다는 코드입니다. 301에 임시 코드는 없습니다.)

용어가 중요한건 딴지 걸 목적이 아니라, 301 redirect가 되냐 안되냐에 따라서 구글 서치엔진에서도
사이트 이전이 가능한지 안한지가 다르고 네이버에서도 301 redirect가 되면 별도 설정없이도 사이트 이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jaykee님의 댓글의 댓글

아 위에 제가 301이라고 붙였네요. 정정하겠습니다. redirect의 종류에 영구와 임시가 있고, 301은 서버측 리다이렉트이죠. 이 부분을 제가 301을 계속 붙였네요. 301은 서버측 리다이렉트입니다.


사이트 이전은 redirect로 가능하죠. 중요한것은 각 검색엔진 회사에서는 bot crawling의 효과때문에 자바스크립트로 가급적 하지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는 일단 내 서버가 아니기에 선택 가능한 방법은 자바스크립트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일단 위에 리다이렉트에 301을 계속 붙였엇네요~ㅜㅜ 이 부분은 제가 잘못 표기했네요. ㅠㅠ

크게숨한번님의 댓글

아. 두분께서 정보를 나누셨네요. 저는 이런쪽에 아는 바가 없어서
열번은 읽어봐도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따가 집중해서 읽어봐야겠어요. 두분 모두 감사해요.

Total 4,635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최근 30일 CPM 비율은? (비회원/비로그인 투표 가능)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57 명
  • 오늘 방문자 1,415 명
  • 어제 방문자 2,104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088,116 명
  • 전체 회원수 3,798 명
  • 전체 게시물 5,738 개
  • 전체 댓글수 21,662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