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일반 분류

티스토리 유언비어에 대한 실험 및 정리

컨텐츠 정보

  • 1,735 조회
  • 21 댓글

본문

티스토리에 자체광고가 달린 이후 이런저런 말이 많아

새로운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계정을 개설하고 기존 계정과 비교해가며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애드센스 페이지뷰 집계

  - 자체광고가 상단에 뜰 경우 페이지뷰 집계가 되지 않습니다.

  - 자체광고가 하단에 뜰 경우 페이지뷰 집계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자신의 광고를 자체광고보다 위에 띄울 경우 페이지뷰 집계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2. 수익 집계 문제

  - 자체광고가 메인으로 잡히면 다른 광고를 눌러도 카카오쪽으로 수익이 잡힌다는 이야기가 도는데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 자체광고가 최상단에 위치해 페이지뷰 집계가 되지 않는 경우에 다른 광고를 눌렀다면 수익은 정상적으로 올라가는게 맞습니다.


3. CPC

  - 자체 광고로 인해 한 페이지에 달리는 광고 수가 늘어나면서 CPC가 낮아졌습니다.

  - 더불어 페이지 로딩속도가 느려져 코어 웹 바이탈에 유의미할 정도로 안좋은 영향을 줬습니다.


4. 수익

  - 티스토리 측 광고가 생기면서 당연하게도 클릭 수 자체가 줄어들었습니다.

  - 앞서 이야기했다 싶이 광고 수가 늘어나면서 CPC가 낮아졌습니다.

  - 제 광고를 지웠을 때 CPC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였지만, 클릭 수가 줄어 수익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결론

티스토리를 계속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만약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실 분들은 소스코드를 수정해 티스토리 자체광고보다 본인의 광고를 상단에 띄울 수 있도록 하길 권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자신의 펍 코드가 메인으로 잡히기 때문에 페이지뷰 집계가 해결되어 페이지뷰 미집계 및 높은 CTR로 인한 게재 제한은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측 펍코드가 삽입되어 있는 광고가 메인으로 잡힐 경우에도 수익에는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21개 / 1페이지

민이당님의 댓글

2는 조금만 생각이 있으면 당연한건데
유언비어 퍼뜨리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지성인이라면 정보를 걸러들으셔야합니다.

요원009님의 댓글의 댓글

왜 당연하죠? 확인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왜 확신하죠?

다른 사람이 내 광고를 클릭했고 그때문에 수익이 올랐다는 걸 님이나 글쓴 저분은 어떻게 확인해요?

조금만 생각이 있으면 클릭 시 단가도 구글만 알고, 예를 들어 페뷰 100인데 그중 몇 명이 클릭했는지도 구글만 알잖아요. 조금만 생각이 있으면 일반인들은 모를 수밖에 없다는 걸 아는데 어떻게 확신하죠?

민이당님의 댓글의 댓글

다른건 충분히 이해하지만
 "페뷰 100인데 그중 몇 명이 클릭했는지도 구글만 알잖아요." 이거에는 동의 못하겠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서는 게시글의 페이지뷰에 따른 클릭수가 나오기 때문이죠
그건 구글과 사용자 모두가 아는 정보입니다.

신블릭님의 댓글

카카오 나쁘지만, 순전히 티스토리 까기만을 위한 근거, 검증 없는 글들이 많이 올라 오면서 사실인 양 인식되는 건 문제입니다. 팩트체크 감사드립니다.

나올레옹님의 댓글

티스토리를 버린지 2달되어가는데,
광고 수가 늘어나면서 CPC가 낮아진다는 처음 알았네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광고 노출 갯수를 줄여야겠네요

신블릭님의 댓글의 댓글

'광고 수가 늘어나면서 CPC가 낮아진다' 이건 그럴 듯 하지만, 팩트라고 하기엔 조금 그렇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어요. 저도 첨 들어요. 확인을 어떻게 하나 싶기도 하구요.

봄가을님의 댓글

그러면 펍코드는 상위로 올리는 것은 괜찮은것인가요. 잘못하다가 티스토리한테 혼날까봐서요ㅠㅠ

더킹러쉬님의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말씀주신 대로 하기 위해 코드 수정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도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ㅜㅜ

요담님의 댓글의 댓글

수동 광고를 사용하셔야하고, 스킨 수정을 통해 본인의 광고 코드를 티스토리 자체광고 위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제목 위, 제목 바로 아래 등)

더킹러쉬님의 댓글의 댓글

오늘 적용해봤는데 말씀 주신 것처럼 PV는 확실히 회복이 되네요 수익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ㅜㅜ

수원범이님의 댓글

상단광고 하나때문에 수익이 40~50% 날라가는게 사실이란 말인가요? 80% 날라간 사람도 있던데 이해가 안됩니다. 자체광고보다 앞에 띄우는건 저한테는 불가능한 일이라 시도는 못하네요.

onlysun님의 댓글

소스코드를 수정해 티스광고보다 애센광고를 위에 올리는 방법을 알수 있을까요?  궁금합니다.

요원009님의 댓글

2번은 어떻게 확인하셨나요?

클릭과 수익의 관계를 님이 어떻게 확인해요? 상식적으로 클릭 시 단가는 구글이나 알지 우리 같은 사람이 어떻게 압니까? 절대로 알 수 없는 부분을 님은 확인을 했다고 하니 믿을 수가 없는데요?

요담님의 댓글의 댓글

실험용 티스토리 개설해서 애드센스 달고 100번 이상 제가 제 광고를 눌러서 클릭이 제대로 집계되는걸 확인했고요

수익 분배 기능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지원하고 있는 기능인데 티스토리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광고에 삽입된 펍코드를 가지고 클릭을 집계하는데 상식적으로 제 펍코드를 이용해 삽입된 광고로 발생한 수익이 어떻게 티스토리로 넘어갑니까?

Total 4,641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최근 30일 CPM 비율은? (비회원/비로그인 투표 가능)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55 명
  • 오늘 방문자 608 명
  • 어제 방문자 1,936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090,956 명
  • 전체 회원수 3,804 명
  • 전체 게시물 5,745 개
  • 전체 댓글수 21,682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