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일반 분류

내부링크 시대의 종말?

컨텐츠 정보

  • 1,806 조회
  • 22 댓글

본문

//백링크의 시대

예전에 2018, 2019년 정도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제목 한 줄, 링크 1개를 달면,아니면 지식인 등에 링크를 달면 워드프레스의 네이버 접속이 폭증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네이버 일방 수백명은 쉽게 찍었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하면 네이버는 모르겠는데 일단 구글 노출이 잘 안됩니다. 인위적인 백링크 생성 소위말하는 외부유입은 잘 안되는 추세로 점점 바뀌더군요.


//오래된 컨텐츠의 구글 트래픽 급감

제가 초창기 운영하던 오래된 블로그 2개는 수입이 거의 없어 거의 3년 정도 전부터 컨텐츠 업로드가 없었지만 일방 구글만 4 ~ 5천명, 일방 구글 500명 이상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9월, 10월 업데이트를 통해서 거의 50 ~ 70%이상 구글 트래픽이 사라졌습니다. 내린 결론은 구글도 결국은 네이버의 전처를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최신성 컨텐츠가 등장하면, 과거의 글들이 아무 이유없이 내려가는 것과 같지요. 이것에 대한 이유는 이전에 언급한 생성형 AI와 연관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부분 구글 노출이 급감한 해외 유저들은 아마도 오래된 컨텐츠가 아무 이유없이 내려갔을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내부링크 컨텐츠의 구글 노출 0 현상 

위의 블로그는 방치형 블로그라 그렇다 치더라도 저의 주력 애드센스 블로그에도 구글 트래픽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결국 수익 80%는 소수의 글 20% 내외에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글을 적기보다는 그 20%의 주제를 확장하거나, 각종 링크 작업을 통해서 그 페이지의 수익만 극대화시키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 전략의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걸 하다 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데요. 그런데 이런 내부링크 전략(↓도어웨이 스팸)이 현재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막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일방문자 숫자가 50% 감소했는데, 문제는 수익이 90% 감소했습니다. 어디서 수익이 줄어들었다 보니, 저의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20%의 핵심 컨텐츠에서 발생했습니다. 공교롭게도 해당 컨텐츠는 대부분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내부링크를 가장 많이 받고 있던 순서였습니다. 내부링크가 3 ~ 5개 이상 내부 다른 글로부터 백링크를 받는 컨텐츠가 모두 서치콘솔에서 노출이 0이되고, 구글검색엔진에서 사라져버렸습니다. 돈이 되는 컨텐츠에 내부링크를 집중해놓았는데 공교롭게도 해당 컨텐츠만 골라서 노출이 사라졌습니다.


//스팸링크는 내부링크도 포함?

최근 구글의 알고리즘 업데이트 제목을 보면, '스팸' 사이트의 제한이라고 합니다. 내부링크여도 특정 페이지에 백링크를 집중해서 트래픽을 몰아주는 것 자체도 스팸으로 간주해서 해당 웹페이지 자체를 노출을 안시켜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어웨이 스팸정책

구글 스펨정책에서 본다면, '도어웨이' 스펨과 관련된 제재가 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essentials/spam-policies?hl=ko 

181cd431c9d983765f5f01dc6e1f9d0d_1698037102_029.PNG 

알고 보니 매우 오래된 스팸 전략이라고 합니다.

https://m.blog.naver.com/select21/90079179944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각해낸 잔머리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오래된 블랙햇SEO였군요. 


//최근 업데이트 vs 원래 있던 스펨 정책

아쉽게도 저는 이런 극단적인 내부링크 강화 방식을 사용한지 3  ~ 6개월 이내이기 때문에 원래 정지될 타이밍에 스펨처리가 된 것인지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제재 강도가 강화가 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대처 방법 1 : 백링크 삭제후 기다림

다행히도, 백링크를 받지 않고, 주기만 하는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구글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구글의 장점이기도 한데, 문제가 되는 페이지만 제재를 주고 사이트 자체에는 제재를 주지 않았습니다.


과거 경험을 보면, 뭔가 노출이 사라진 페이지를 잘 복구시켜주기도 하지만, 이렇게 스팸으로 사라진 경우는 처음이라 미래가 불투명하기는 합니다. 일단 백링크는 모두 삭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검색노출 복원이 되는지는 일주일 정도 기다려볼 예정입니다. 현재 3일 정도 지났는데 전혀 복구가 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정황상 대처 2를 써야할 것 같습니다.


//대처 방법 2 : 신규 주소 발행

두 번째 대처 방법은 비슷한 글의 신규 발행입니다. 그런 고수익 글은 대부분 네이버에서 높은 수익을 동시에 거두고 있기 때문에 삭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대신 도메인 주소를 변경해서 내용을 조금 보완해서 새로 발행하면, 구글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나 오래된 컨텐츠가 아닌데 구글 노출이 급감했다면, 내부링크나 외부링크를 통해서 과도한 백링크를 받고 있는 페이지가 아닌지 점검해보시는 것도 구글 트래픽 급감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네이버에 신규글이 중복 노출되더고, 기존 글이 내려가도 내용이 같으면, 광고 전환율이 비슷하기 때문에 네이버 매출도 큰 타격이 없을겁니다.


//구글 검색트래픽 감소에 대한 잠정 결론

1.작성된지 오래된 글의 구글 검색 노출 감소 → GPT의 약점인 최신성 컨텐츠에 대한 가중치 강화 예상

2.도어웨이(내부링크) 방식의 페이지에 대한 제재 증가 → 원래 평소에 적용되는 스펨 알고리즘의 결과인지 아니면, 최근의 업데이트로 인해 강화된 것인지는 알 수 없음 → 내부링크 많이 받은 페이지를 서치콘솔 or 구글 키워드 검색으로 노출 확인 추천

3.기타 알수없는 이유로 전세계 사이트 사용자들 구글 트래픽 급감중


-------아래는 해외 유저들 포럼 의견, disqus라 자동번역이 안되어서 일부만 크롬번역------

해외 뇌피셜들 정리

1.GPT로 인한 구글 펀더멘탈 위기

2.구글 반독점법 제재 받기전 변동성 큰 정책 실행중

3.2022년 5월 업데이트 이후 변동성 급증

4.검색엔진 업데이트는 항상있어 왔으나 2020년대 이후 순수 화이트햇 사이트들도 큰 영향을 받는중

5.트래픽 급감으로 전자책 판매로 사업을 전환한다는 계획

6.챗봇은 최신정보가 약점이기 때문에 최신정보에 가중치를 둔 것 같다는 의견

7.정보를 얻는 방식이 책/도서관 → 인터넷/검색엔진 → AI로 바뀌는 과도기라는 의견


https://www.seroundtable.com/google-volatility-core-update-spam-update-rollout-36185.html 


Afluence Softech : 총 7개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중 6개 사이트는 이번 10월 업데이트로 거의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트래픽이 0이 됩니다. 다음에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Google에서 이 출시를 제거하면 계속하거나 이 게임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Thomas Baumann :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트래픽이 3000/일에서 250/일로 증가했습니다. 10년된 사이트.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독한.


poetdiary : 구글의 관점에서 본다면 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특정 검색에 대한 답변을 얻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AI를 사용하면 AI가 검색에 대한 답변에 대해 항상 합리적인 제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이는 단어 수와 기사 수를 늘리기 위해 AI 지원을 사용하는 롱테일 키워드 기사를 작성하는 시작 사이트를 실제로 색인화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평가에 추가 비용). 따라서 추가된 출력을 따라잡기 위해 서버 성능에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정확하게 글을 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직원이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메가 사이트의 내부 서클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검토하고 방문/소송할 수 있는 값비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심스러운 일을 하고 추가 보너스로 막대한 마케팅 예산이 있다면 실제 사무실입니다. 직접 브랜드 검색 링크를 통해 충분한 권한을 얻을 때까지 이 그룹 외부의 사람에 대한 색인 생성을 중지합니다. 이 경우 신뢰 범위에 포함됩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검색하면 메가 사이트에 그에 대해 글을 쓰라고 말하세요. 선호하는 파트너 웹사이트를 통해 막대한 비용 절감과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주목받고 싶다면 광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내가 구글 CEO라면 나도 그 길을 택할 것이다. 그것은 많은 문제를 해결합니다.


Kaine : 오늘 드디어 트래픽이 회복되는 것 같습니다. 전환 및 사이트 활동이 거의 기준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여기서 나 자신을 징크스하고 싶지는 않지만 마침내 이번 업데이트가 무엇이든 출시를 마친 것 같습니다.


Thomas Baumann : 이러한 최신 업데이트로 인해 내 웹사이트가 파괴되었습니다. HCU에서 트래픽의 50%가 손실되었으며 이제 스팸/코어 업데이트로 50%가 더 손실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상위 페이지는 색인에서 완전히 제외되었습니다. 내 웹사이트는 10년이 되었습니다.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 . Google은 내 페이지를 좋아했지만 이제 한 달이 지난 지금 Google은 내 페이지가 완전 스팸이라고 생각합니다.


Gabriel : 내 사이트에서도 똑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2번의 업데이트로 트래픽의 70% 정도를 잃었습니다.


FF222 : 이러한 업데이트는 새로운 트래픽/수익 한도인 것 같습니다. Google은 몇 주에 한 번씩 모든 사이트를 출발선으로 돌려보냅니다. 출발선은 출발선으로 돌아가고 한 달 후에 다시 보내지거나 재설정됩니다. 매 기간이 끝날 때마다 평균 이상의 트래픽/수익을 달성할 수 있지만 새 업데이트가 시작되면 모든 스팸 사이트와 품질이 낮은 사이트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 다시 작업을 해야 하므로 결과적으로 동일한 평균 트래픽/수익.


Golden Phenix : 이봐, 솔직하게 말해야 해. 나는 이들 회사가 모두 실행하고 있는 AI 실험을 확인했는데, 웹마스터가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가까운 미래에 적절한 트래픽을 얻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람들은 Google에 웹마스터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그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해 이미 많은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SEOGeisha : 네, 정말 정말 이런 말 하기 싫지만(제가 틀렸기를 맹세합니다) AI 채팅은 정말 미래입니다. 답변과 정보를 얻는 방법을 바꾸는 것은 획기적인 일입니다. 지난달 ChatGPT는 다가오는 업데이트에 대한 미리보기를 제공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다음번에는 내용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 YouTube를 보거나 Google에서 검색하는 데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을 찍고 ChatGPT에 지침을 문의하면 됩니다. 이는 개인 교사/전문가가 대화형 방식(앞뒤로 의사소통)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것과 같습니다. 쉽게 ChatGPT에 아이디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밤에 무엇을 요리할지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거기에서 레시피를 요청하면 레시피가 생성됩니다. "비건 레시피를 원해요", "콜레스테롤이 없는 레시피를 원해요" 등으로 범위를 좁힐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과 유튜브 시청의 모든 수고를 덜어줍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는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과거에는 어떤 주제에 대해 배우고 싶을 때 도서관에 가서 그에 관한 책을 찾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것을 찾고, 읽는 등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인터넷과 검색 엔진이 등장하면서 우리가 답변을 얻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은 입력하고 즉시 답변을 얻는 것뿐입니다. 답변을 얻는 방법의 이러한 변화는 삶을 더 쉽게 만듭니다(키워드: 편의성). 그리고 AI 챗봇은 답변을 얻는 방법의 차세대 변화입니다. 물론, 정보의 신뢰성이나 정확성 등의 결함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과거의 Google도 마찬가지고 MEDIC 업데이트, YMYL 등으로 수정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지 않습니까? 물론 지금까지 COVID 업데이트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끔찍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라인을 즉시 종료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우리가 여전히 도서관에 가는데 도서관이 여전히 주변에 있는 것처럼). 그러나 사람들이 대신 AI 챗봇을 사용하게 되므로 트래픽과 전환율에 확실하고 급격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 다른 좋은 소식은 모든 틈새 시장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챗봇은 최신 정보가 없으면 제품에 대한 리뷰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편견 등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는 제 생각일 뿐이며 제가 틀렸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백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라인을 비즈니스로 취급하고 비즈니스에서는 적응성이 중요한 특성입니다.


vlad : 나는 그것이 미래일 수도 있다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규제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큰 문제입니다. 이해를 도와주세요. ChatGPT가 빌드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막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모르겠어요.. 화염병? 집에서는 수류탄을 만들 수 없다고 가정합니다. 전체 ChatGPT 거래는 실제로 규모가 크지만 시행해야 할 법률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IMO


Golden Phoenix : 사람들은 GPT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환각, 오류 등 모든 것은 더 많은 매개 변수와 더 강력한 시스템을 추가하는 향후 버전에서 해결될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영상까지 생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런웨이와 피카가 있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동의합니다. 적응력이 중요합니다. 나는 우리가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었는지 알고 있는데, 지금까지 우리가 해온 일들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Rony : 현실은 2022년 5월 이후 업데이트할 때마다 Google의 실적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청중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는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반 대중이 이것을 깨닫고 그것을 bing, duckduckgo, yahoo 등으로 대체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googleisjoke : 안타깝게도 좋은 건 너무 크다..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검색할 때 "검색해" 대신 "google it"이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그 내용이 사람들의 뇌에 각인됩니다.


2001 : 맞은 사람은 모두 똑같은 말을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들에게 개인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2022년 5월은 20XX년 5월과 다르지 않습니다. 거기에 어떤 숫자라도 넣을 수 있습니다.


Rony : 나는 그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결과가 스스로를 말해주기 때문입니다. 사기로 알려진 제품에 대해 간단한 검색을 수행하고 Google의 결과를 다른 검색 엔진의 결과와 비교하십시오. 차이점은 분명합니다! 2022년 5월 이전에는 이런 일이 없었습니다.


Top Coder : Google은 독점 금지 싸움에서 패하기 전에 주스를 짜내고 있습니다.


2001 : Barry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이러한 현상에 너무 익숙해졌습니다. 그는 아마도 2~3년에 한 번씩 구글의 종말을 목격했을 것이다. 2005년 이전으로 돌아가거나 댓글이 시작된 시점으로 돌아가서 스크롤해 보세요. 항상 하루에 여러 번씩 게시하는 포스터 그룹이 있습니다. 사이트가 공격을 받으면 최대 2년 동안 실망하고 포기하고 더 이상 이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거나 최소한 새로운 댓글을 게시하지 않습니다. . 나 역시 이런 일이 2011년 이후로 적어도 4~5번은 목격됐다. 많은 사용자들이 약 2년 동안 와서 정기적으로 Google이 그들에게 자비를 베풀기를 바라며 게시물을 게시했습니다. 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고 결국 그들은 문을 닫고 삶에서 다른 일을 시작하고 계속 나아갔습니다. 다시는 볼 수 없습니다. 이는 2020년 5월에 시작된 6차 웨이브에 이어 7차 웨이브입니다.


SEOGeisha : 지난 2년이 지난 1년보다 훨씬 더 나빴던 것 같아요. 저는 BHW와 같은 SEO 포럼에 자주 가곤 했습니다... 과거 업데이트, 심지어 팬더/펭귄/의료 업데이트 시대에도 우리는 항상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는 '균형잡힌' 수의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전멸되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혜택을 받았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영향을 받은 사람들도 사이트를 수정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사이트에서 회복할 것입니다. 회복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졌다.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것보다 자신이 전멸되었다고 공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핵심 업데이트는 더 나빴습니다(제가 말했듯이). 나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전멸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이제 우리 중 누군가가 무언가를 고치려고 할 때마다 또 다른 업데이트가 나타나기 때문에 복구가 불가능해 보입니다. 결국, 우리는 단서가 없는 채로 남겨졌습니다. 이제 "예전과 다르지 않습니다"라고 말하기 전에... 이제 뉴스 사이트(및 인도 웹사이트)에 대한 Google의 편애와 편견도 이해해야 합니다. 스폰서 콘텐츠 순위가 포함된 뉴스 사이트가 계속 표시됩니다. 모든 스팸 발송자와 영향을 받은 화이트 해커 모두가 이를 악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뉴스 사이트 순위가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성 역시 최악입니다. 키워드에 대한 관련 없는 권위 사이트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시대와 같지 않습니다. 이건 정말 최악이에요. 이전 HCU도 마찬가지로 나빴고 더 많은 화이트 해커 사이트를 죽였습니다(일부 사이트는 10년 이상). Jim이라는 이름의 단골 사용자가 지난 달 공유한 업데이트의 혜택을 기억합니다(그리고 아마도 우리 중 유일한 단골 게시자는 Google 업데이트의 혜택을 누렸을 것입니다). 나중에 게시한 후에는 15% 손실을 입었습니다. Twitter나 SEO 포럼을 보면 사람들이 혜택을 받기는커녕 사라지는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2021년부터 이곳에 등록하고 자주 방문했기 때문에 여기 커뮤니티는 어떤지, 단골손님은 누구였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MrSEO : 제가 보기에는 시사적 권위가 제거되고 일반 권위가 강화된 것 같습니다. 관련성이 없거나 전문 지식이 없는 사이트는 일반적인 권한이 있는 한 모든 주제에 대해 순위를 매깁니다. 즉, 미디어 뉴스 사이트.. 더 이상 단백질 분말을 테스트하고 검토하는 체육관 중심 웹사이트에 가지 않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나이지리아나 인도의 비서구 사이트를 AI로 처리합니다. 품질에 중점을 두지 않고 수익을 창출하는 스폰서 게시물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임, 심지어 권위 있는 사파리 웹사이트들이 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도 게시물을 판매하고 상위권에 순위를 매기는 것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댓글 섹션은 미쳤어요. 이는 Google이 모든 글로벌 내부 트래픽을 리디렉션하여 다른 모든 비즈니스를 파괴하기 위해 상위 10,000개 웹사이트를 선택한 것과 같습니다. 결과가 이전보다 더 좋아 보인다고 진실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명뿐입니다.


Wayne : 4월과 8월 이후 중국 검색어에서 해적 사이트 순위는 영화, TV 시리즈 관련 키워드에서 급상승했다.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는 해적 사이트가 3개나 있습니다. 나머지는 거의 독점적으로 주요 미디어 사이트이므로 다른 옵션은 없습니다. 2023년 업데이트는 분명히 재앙입니다. 이 문제는 10월 업데이트부터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점차 부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tHE mARINE : 하루 트래픽이 3,000개에서 300개 미만으로 줄었습니다. 아마도 사이트를 폐기하고 콘텐츠를 책으로 바꿀 때일 것입니다(저는 제품을 판매하지 않으므로 사이트는 ezoic 이상으로 돈을 벌지 못했습니다). 저는 이 칼럼을 읽었으며 특히 많은 정기 댓글 작성자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효과가 있었지만 이제는 특정 주제에 대한 자세한 기사가 나보다 오래된 광고와 포럼 게시물 아래에 묻혀 보이지 않게 남아 있습니다! 좋아요. 형제 자매 여러분, 행운을 빕니다.


Sagar : 내 경쟁업체, 관련 사이트, 내 모든 연결 사이트가 모두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대부분의 페이지가 사라졌고, 어딘가 무섭고 이상한 확장자가 포함된 완전히 스팸 사이트가 순위를 매기고 첫 번째와 두 번째 페이지 전체를 덮고 있습니다.


PBB Brin : Google은 현재 새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고 내 사이트의 기존 페이지를 다시 크롤링하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사이트가 한때 가졌던 많은 권한을 무작위로 잃어버린 것과 거의 같습니다. 아주 이상한. Fred : 미쳐버리지 않는 것이 정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순위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금 나보다 순위가 높은 기사의 대부분은 쓰레기입니다. 지금 나를 능가하는 기사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성자 없음, 이미지 없음, 일부 어색한 문구(외국 팀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됨), 철자 오류, 업계 전문 용어의 잘못된 사용, 내부 또는 외부 링크 없음, 그리고 내 기사에서 노골적으로 H2 및 텍스트를 훔쳤습니다. 그들의 DA는 내 절반 미만입니다. 내 게시물에는 내 약력(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검증 가능한 EAT가 많이 포함되어 있음)이 있고, 공들여 작성되었으며, SEO가 최적화되고, 강력한 내부 링크가 있으며, 내 전문 지식에 부합합니다. 문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UX에 일부 사이트를 변경했지만 이와 같은 내용을 보면 정말 화가 납니다. 무슨 일이야?


관련자료

댓글 22개 / 1페이지

마닌님의 댓글

대강 사람들의 의견이 어떤식인지 느낌이 오는군요.
문제는 이에 대한 개인이 대비할 뾰족한 방법이 없다는것...
제 안목 수준으로는 블로그를 계속 끌고 갈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 큰 두갈래 길이 전부인걸로 보입니다.
글쓰는 것도 힘든데 깊이 있게 공부하는건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네요...

앞으로 블로그가 어떻게 될지 참... ㅎㅎ ㅠㅠ
5 럭키포인트 당첨!

마닌님의 댓글

위자드님 글을 다시 읽어보다가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과도한 백링크라고 하셨는데 구글에서 내려간 글이 백링크를 대략 몇개나 받고 있었을까요?

저는 글쓰는 습관? 양식중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을 다 쓰면 최하단에 읽은만한 글이라고 해서
항상 똑같은 글 5개가 달리도록 작성해왔습니다.

그 수가 대략 70여개 정도로 생각되는데...이정도도 위험할까요? 이 5개 글들은 이상없이 검색노출이 잘되고 있습니다.

위자드님과 다른점이라면 수익이 애시당초 똥망인 글들이라는 것이지만요....ㅜ(그래서 안내려가는걸지도...)

우움작위자드님의 댓글의 댓글

저 같은 경우 제일 적은것이 5 ~ 7개 정도 되었고, 많은것은 50개도 넘었습니다. 마닌님이 5개의 똑같은 글을 70개의 백링크에서 받아도 검색순위가 내려가지 않으셨다면, 제 이론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다른 문제로 인해 저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겠네요. 노출 추세 유무를 더 정확하게 보시려면, 서치콘솔에 가셔서 해당 페이지를 클릭하고, 해당 페이지의 7일, 30일 장기 추세 그래프로 보세요. 왜냐하면, 어떤 글의 트래픽은 단일 키워드가 아니라 다양한 키워드의 조합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이 합계 관점에서 모두 보려면, 서치콘솔이 더 정확합니다. 서치콘솔의 해당 페이지의 노출이나 클릭수 등 차트가 과격하게 내려간것이 아닌지 이중체크 추천합니다. 저는 각 페이지의 서치콘솔 데이터가 10월 12일부터 그래프가 서서히 감소하더니 이제는 완전 0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데이터도 정상이시라면, 마닌님 블로그에는 딱히 이상현상이 없으신것으로 보입니다.

마닌님의 댓글의 댓글

대출에 관한 포스팅 1건의 결과를 알려드리자면 7일, 28일, 3개월 확인해 보니
게재순위는 8.5에서 6.3으로 상승합니다.
ctr은 15%→18%→13%로 변동하는걸 보니 별 차이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3개월간 검색노출량이 900여건 밖에 안되서 ctr이나 게재순위 차이도 딱히 유의미한게 없어보이네요

우움작위자드님의 댓글의 댓글

다행입니다. 마닌님은 데이터에 별 이상이 없으시네요. 크게 신경안쓰고 포스팅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jaykee님의 댓글

개인적으로는 해외나 한국이나 환경자체가 변하였는데, 이 변한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고, 과거의 방식 데이터를 매칭해서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저같은 경우 워프로 색인이 6시간 안에는 되고 있고, 이를 위해서 이해해야하는 부분들이 있을듯 합니다.^^
2 럭키포인트 당첨!

구네빙님의 댓글

좋은 분석 정말 감사합니다..!

다만 초짜인 제가 분석했을 때 내부 링크가 원인이라고 생각했을 때 조금 의문이 드는 점이 있습니다.. 현재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에 내부링크가 여전히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특히 나무위키는 수십개의 내부링크를 달고 있지만, 오히려 각종 블로그 사이트들이 내려가면서 오히려 상대적 순위는 더 올라간 모습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혹시 이에 대해 고견이 있으시다면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움작위자드님의 댓글의 댓글

내부/외부 링크는 단순 개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백링크를 받는 비중이 더 중요합니다. 비중이 과도하게 특정 페이지로 몰리는 것을 스팸으로 처리하는 것이 구글이 말하는 도어웨이 스팸(링크쥬스)이고, 이걸 외부 도메인이 아닌 내부링크에서 비슷하게 흉내내도 해당 페이지가 개별적으로 제재를 받는 것 같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위키백과 구조
사과 색깔 종류 → <a>사과 품종 종류</a> → <a>사과 추천</a> → <a>과일 추천</a>

//백링크 개수
사과 색깔 종류 : 0개
사과 품종 종류 : 1개
사과 추천 : 1개
과일 추천 : 1개

//노출
사과 색깔 종류 : 정상
사과 품종 종류 : 정상
사과 추천 : 정상
과일 추천 : 정상

//도어웨이 방식 내부링크 스팸 구조 예상도
사과 추천 → <a>과일 추천</a>
수박 추천 → <a>과일 추천</a>
메론 추천 → <a>과일 추천</a>
감귤 추천 → <a>과일 추천</a>
키위 추천 → <a>과일 추천</a>
포도 추천 → <a>과일 추천</a>
낑깡 추천 → <a>과일 추천</a>

//백링크 개수
사과 추천 : 0개
수박 추천 : 0개
메론 추천 : 0개
감귤 추천 : 0개
키위 추천 : 0개
포도 추천 : 0개
낑깡 추천 : 0개
과일 추천 : 7개

//노출
사과 추천 : 정상
수박 추천 : 정상
메론 추천 : 정상
감귤 추천 : 정상
키위 추천 : 정상
포도 추천 : 정상
과일 추천 : 0 ← 이번 업데이트 제재 대상

구네빙님의 댓글의 댓글

이해했습니다..!

우선 제 사이트들은 말씀주신 도어웨이 형식의 구조가 아니었음에도 검색에서 제 블로그가 상당수가 누락되었습니다.ㅜㅜ 아직 글 80개 정도 밖에 안된 신생 사이트라서 그런 지 몰라도 뭔가 문제가 있는 건 맞는 것 같긴 하네요..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우움작위자드님의 댓글의 댓글

도어웨이나 내부링크 방식으로 인해 제재를 받았다는 것은 이번 패치의 여러 원인 중의 하나일뿐입니다. 저는 너무 노골적으로 내부링크를 구축해놓았고, 페이지 url별로 매일 트래픽을 소스매체별 기록을 하고 있기 때문에 원인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내부링크가 없으셨다면, 구글이 명시하고 있는 나머지 스팸정책에서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essentials/spam-policies?hl=ko

또 다른 루트로는 제가 할때는 이런 개념이 없었는데 요즘 구글에 노출되는 사이트는 샌드박스라는 신생블로그 일정 기간 노출을 막는 알고리즘이 있다는 소문이 많더군요.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저도 솔직히 잘 믿지 않지만,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분들이 언급하는 것을 보면 아예 없는 알고리즘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logspot&no=387&page=1
https://www.link-assistant.com/news/new-website-seo.html

공통적인 특징은 신규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고 잘 노출이 되다가 갑자기 구글 노출이 0이 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이번 패치를 통한 검색 누락 현상에 대한 의견들은 해외가 더 자료가 많아서 찾아보시면 조금이라도 정보를 더 늘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회복되시기를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google+spam+update+2023

구네빙님의 댓글의 댓글

그저 빛이십니다.. 저도 샌드박스에 중점을 두고 판단을 하는중이었데, 보내주신 자료가 엄청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움작님도 하루빨리 업뎃 전으로 반등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ripe님의 댓글의 댓글

구글 샌드박스 꽤 오래된 개념입니다. 정답이 없습니다. 대책도 없습니다. 연식 있는 도메인으로 구축한 사이트도 걸립니다.
첨부 이미지는 제 사이트 중 하나이며 샌드박스를 극복하는 데 2년 걸렸습니다.
bing의 경우 아직까진 EMD에 많은 가산점을 주기 때문에 1주일 만에 미국 기준 검색 첫 페이지를 차지했으며, 샌드박스 개념 없이 현재까지 순항중입니다.

글로벌 키워드의 경우 EMD + 구글 스니펫 테크닉을 이용하면 적은 백링크와 DA로도 경쟁 사이트를 제낄 수 있습니다.

LunaT님의 댓글

정말 좋은 글이네요. 정말 여기 아니면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글입니다. 저는 티스토리로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고 이제 워드프레스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글입니다.

AI를 대비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게.. 엊그제 CES2024에서 기업들 대표에서도 AI라는 말이 참으로 많이 나왔잖아요... 그리고 전세계 기업들이 주목한다면 그 발전은 정말 빠르게 이루어질텐데.... 스마트폰도 그랬고, 전기차도 그랬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쓰신 글을 읽고나니 블로그를 통한 수익 운영이 지속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한 의심이 들어버렸습니다.. 유의미한 수익도 없이 이제 시작하는 주제에 벌써 부터 김칫국 마시는 소리긴 합니다만.. 이제 시작하는 단계기 때문에 오히려 지속가능한 기간이 짧다면.. 빌드업이 필요한 블로그 특성상..  괜한 고생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여하튼 너무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Total 4,635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최근 30일 CPM 비율은? (비회원/비로그인 투표 가능)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65(1) 명
  • 오늘 방문자 1,540 명
  • 어제 방문자 2,104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088,241 명
  • 전체 회원수 3,799 명
  • 전체 게시물 5,738 개
  • 전체 댓글수 21,662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