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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cpc 유효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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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cpm으로 변경되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여전히 cpc가 유효한 광고 방식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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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개 / 1페이지

Leviathan님의 댓글

이제는 100% Cpm 방식이라 원칙적으로는 cpc, ctr에 영향을 안 받지만, 사람들이 광고 클릭을 많이 한다는 얘기는 그만큼 광고주들에게도 매력적이라는 뜻이겠죠?? 어느정도 연관이 있을 거라 봅니다. 더군다나 자동 광고를 돌리신다면, 애드센스에서도 클릭과 수익이 많이 나는 광고를 서서히 끼워넣을 거구요. 저도 page rpm과 cpc, ctr 사이에 관계가 있을지 관찰 중입니다.

Scotty님의 댓글

당연히 유효합니다. 애드센스 게시자에게는 수익 로직은 크게 변한게 없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 100%CPM이라는 표시는 우리같은 게시자의 수익을 버는 방식을 표시한게 아니라, 나에게 광고를 보내준 광고주가 CPM입찰 100%로 비용을 쓰는 중이고, 그 광고가 나에게 왔다는 구분입니다. 광고주가 CPM입찰을 하더라도 그안에 피드백광고 (CPC나 CPI같은..)가 발생하면 비용을 추가로 청구하는 식입니다. 광고주의 입찰이 변했으니 게시자에게도 영향은 아마 있을 수는 있겠지만요.

광고주의 광고를 게시해서 댓가를 받는 애드센스 게시자에게는  CPM(단순노출 단방향광고) 수익은 거의 1~5%도 안됩니다. 대부분의 애드센스 게시자는 9할 이상을 CPC (CPI,CPS,CPA 등 피드백광고)로 수익으로 버는 겁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광고와 같은 블로거들의 내 지면을 빌려주고 게시해주는 방식의 수익은 모두 동일한 방식입니다.

Leviathan님의 댓글의 댓글

오늘도 배워갑니다. 광고주와 게시자의 입장을 모두 경험해야만 알 수 있는 지식이네요.

그렇다면 광고 클릭수가 월등히 많아졌음에도, Page RPM이 올라가지 않는 현상은 어떻게 이해해야 좋을까요? 게시자 입장에서는 마치 Page RPM은 정해져 있고, 클릭수 X 클릭단가 = k(일정) 처럼 보이거든요. 클릭이 2배로 늘어나면, 그에 맞춰 CPC도 2배로 줄어들구요.

이와 관련해서 알고 계신 게 있다면,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Scotty님의 댓글의 댓글

제가 아는 선에서 적어보겠습니다. 댓글인데 긴글이라 죄송하네요.
광고는 우리에게 어떻게 오나??... 이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광고전문가나 광고대행사는 동일한 이미지나 동영상 배너 1개를 가지고 입찰세트는 여러개로 운영합니다.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쇼핑 테무를 예를들어보자면, 과거 신문광고처럼 CPM노출만되고 널리 알리기에만 비용을 내는 기본세트1개, CPM노출에다가 CPC를 시키는 세트, 테무앱을 인스톨 CPI까지 도달하는 세트, 테무안에서 첫구매를 일으키는 CPA세트 등등 매우 많은 세트를 운영합니다. 그것에서 지역, 성별은 기본으로 인당구매능력(ARPU) 구매자중구매능력(ARPPU)같은 지표를 기반으로 세트를 수십가지 구성합니다.

2.
이렇게 광고주는 천차만별의 단가를 가집니다.

3.
그리고 애드센스 게시자의 글과 키워드들은 그 광고들을 블로그 능력에 따라 광고요청합니다.

4.
내글에 게시된 광고를 보고 누군가 클릭을 합니다.
동일한 똑같은 이미지라고 하더라도, 클릭된 그 광고가 CPC에도 비용을 내는 광고인지, CPA까지 비용을 쓰는 광고인지, CPM노출만 비용을 내는 싼 광고인지는 우리는 모릅니다. 구글만 알겠죠. 그런 알고리즘은 구글의 영업비밀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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