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의 전당
블로그 포럼
질문 분류

티스토리 자동 글쓰기 진행상황

컨텐츠 정보

  • 1,373 조회
  • 21 댓글

본문

https://adsenseforum2.co.kr/bbs/board.php?bo_table=qa&wr_id=6467

윗글과 같이 티스토리 자동 글쓰기 도전중입니다.

기사 제목과 링크를 긁어와서 티스토리에 업로드 하는 것까지는 완성이 되었네요. 이제 자동으로 돌리는 것만 남은 상태입니다.

문제는 원글 댓글에서 많은 분들이 우려하셨듯이 저작권에 있습니다. 그래서 고민이 좀 됩니다.

1. 네이버는 확실히 안되고, CC BY SA가 허락되는 위키트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단 문의는 해놓았는데 답변이 올지 미지수네요.
https://m.wikitree.co.kr/

추가. 첨부한 것과 같이 해당 사이트는 각 기사의 copyright 부분에는 출처를 밝히는 경우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하단에는 CC BY SA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CC BY SA 는 영리목적으로 이용가능합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2.0/kr/

2. 뉴스가 안된다면 당일의 상한가/하한가 종목,  52주 최고/최저 종목, 시총 상위 종목 등 사실관계만 적시하는 형태의 글도 생각중입니다.

혹시 위와 관련해서 경험이나 조언해주실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관련자료

댓글 21개 / 1페이지

붉은여우님의 댓글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입니다.
네이버도 그렇고, 뉴스도 그렇고 저작권 무시했다가 어찌될지는 알고 싶지 않고.. 위키트리라는 사이트는 방문해보니 애드센스 이용해서 수익 창출 중인데, 자기들 컨텐츠를 사용해서 돈 벌겠다는걸 허락해줄거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전 글에서 어떤 분이 다 아는데 남이 안하는건 다 이유가 있다라고 하셨는데, 개인적으로 공감하는 말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2항에서 말하는 정보들은 어디서 가져오실 건가요??

쿨가이님의 댓글의 댓글

네. 상한가.하한가 종목이 저작권 적용이 안된다네요.

저작권이 고유의 창작물에 적용되는거라서 사실 정보 그 자체는 저작권이 없다네요.

비혼님의 댓글

일단 공공기간 API를 활용해서 티스토리 자동 포스팅 해보세요
예전에 2~3년전에 자동으로 포스팅 되도록 해놓았다가 지금은 안하고 있네요
아마 잘 찾아보면 할만한 주제가 많을것입니다.
파이팅 하세요 ^^

ehowl님의 댓글

그냥 해보세요. 일단~ 저작권 걸리면 그때 내리면 되죠~  여기서 해보신 분 아무도 없어서 피드백드릴분도 없어요

쿨가이님의 댓글의 댓글

조심해서 나쁠 건 없을 것 같아서요.

위키트리사이트는 페이지 하단에 CC BY SA를 명시하고 있어서 출처만 밝히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모르겠네요ㅎㅎ

주식관련 내용은 저작권이랑 상관이 없어서 저건 그냥 하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저건 시도를 해보려구요.

하늘인님의 댓글

저작권은 기업이 대처하지 않아요
법무법인에서 대응하지요
걸리면 그때 내린다고요?
^^
법무법인은 관용이 없습니다
무조건 확실하게 알아보시고 하세요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

① 저작권법 제7조 제5호로 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인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의 범위는 원칙적으로 인사발령, 부고기사, 주식시세 등 오로지 '사실'만으로 구성된 기사로 한정된다.

② 사건사고기사(이른바 '스트레이트 기사')의 경우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등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사실'로만 구성된 기사에 한하여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로 보아야 한다.

보통 기사가 사실을 전달한 내용만 있다면 저작권에 위반되지 않지만, 기사들 보면 꼭 자기 의견을 기자들이 넣습니다. 의견이 들어가는 순간 창작물이 됩니다.

애드센스전업백수님의 댓글

이거 제가 전에도 말씀드린거같은데
제친구가 네이버글 그대로 옮겨지는거 했다가 2년동안의 수익 다 토해내고 각서썻다는거 말씀드렸던거같은데
법무법인 소송 들어오셔야 그만하실거 같으시네요 ㅋㅋㅋㅋ

쿨가이님의 댓글의 댓글

저는 네이버 기사를 사용할 생각 없어요. 기사요약도 아니고 그대로 쓴거면 백퍼 잘못한거네요.
 
그리고 찾아보니 기사 제목과 링크만 제공했을 때는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는 위법하지 않는 선에서 자동화를 이용하려고 하는거에요.

애드센스전업백수님의 댓글의 댓글

저작권 관련해서도 법무법인은 어떤방법을 써서라도 소송이 다 들어옵니다..
본인이 판단하는거와 법인이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다고 말씀드리고있습니다.
댓글에 모두 저작권이나 법무법인은 무시못할거라고 답변드리는거같은데
직접 해보시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뭐 그때가면 많이 늦겠지만요;;

쿨가이님의 댓글의 댓글

네. 지난 댓글다신거 보고 네이버를 비롯한 일반 언론사 기사는 안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사이트 기사에는 copyright 항목에 출처를 밝히면 누구나 사용가능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사이트에 문의를 해둔거구요.

참고로 CC BY SA 는 출처를 밝히면 사용 가능한 조건인데 위 사이트가 해당 조건으로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저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찾는 중입니다.

더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하늘인님의 댓글의 댓글

상업적으로 사용하면 위반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모아 놓는다는건 상업적 콘텐츠를 만든 것이니까요

네이버가 제공하는 api 뉴스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한번 알아보세요

데이몬님의 댓글

유튜브 영상 링크는 어떨까요? 제목하고 영상만 링크하는 방식으로 아래링크 처럼요.

https://trot.or.kr/

유튜브 영상 링크 저작권 범위가 어떤지 모르겠지만 여러 가지 방면으로 연구하다 보면 좋은 아이템이 생길 것 같아 의견 남겨봅니다.

린티님의 댓글

최근 판례 중에 링크하는 행위는 전송권 침해가 아니라고 본 것이 있긴 한데.. 법리는 구성하기 나름이고 지식재산권법은 개정 속도가 빨라서 위험해보이긴 해요. 창작의 영역인 글쓰기를  완전 자동화하기는 힘들겠지만 과정을 단축시키는데 응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음 진행 상황 또 공유해주세여 화이팅입니다b

Total 4,610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회원 설문조사

나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이트 통계
  • 현재 접속자 33(2) 명
  • 오늘 방문자 703 명
  • 어제 방문자 1,874 명
  • 최대 방문자 7,797 명
  • 전체 방문자 1,072,953 명
  • 전체 회원수 3,780 명
  • 전체 게시물 5,709 개
  • 전체 댓글수 21,517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