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가 기존의 CPC(클릭당 비용) 중심 광고 모델에서 CPM(노출당 비용) 중심으로 변경되어 클릭 보다는 페이지 퀄리티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예전에 쓴 글이긴 하지만 "CPM 변화에 따른 블로거들의 변화"라는 대목에서 제가 강조했던 내용이 바로:

많은 블로거들이 기존에는 높은 클릭률을 통한 CPC 수익에 의존했지만, 이제는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고 단가 광고 클릭을 유도하던 방식에서 정보성에 좀 더 중점을 둬 체류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특히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수가 직접적으로 수익과 연결되므로, 트래픽을 어떻게 늘릴 것인가가 관건이 되었네요.


그러다가 오늘 수익을 분석하다가 그래도 여전히 클릭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페이지뷰가 아주 상대적으로 적지만 클릭이 발생해 수익이 더 많이 잡혔더라구요.

이것은 그래도 아직까지 클릭이 수익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요?


아니면, 결국 RPM x 노출수 로 수입이 결정되니..

RPM 단가를 결정하는 수많은 요소 중 클릭 수가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겠네요.(아마 이 이론이 더 설득력이 있는듯...)


우린 RPM을 높여야 합니다.

  • 퀄리티 컨텐츠 생성
  • 체류시간이 자연스럽게 늘러나고
  • 관련 광고가 생성되고
  • 클릭율도 높아짐


이런 상태에 트래픽을 높이는 전략이 마지막으로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대략적으로 알면서도 이걸 실천하는게 힘드네요.





결론은...

근본적으로 블로거가 해야하는 좋은 컨텐츠 생산 입니다. 이건 변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내일도 모두 홧팅 하세요~



참고 링크: 애드센스 CPM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블로거 수익 안정화 대응 전략 5가지